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목차

    • 부엌 안에서 
    • 미라 갈색
    • 마르탱 드롤링

    마르탱 드롤링 <부엌 안에서>

     

    부엌 안에서

    19세기 프랑스 중산층 가정집 부엌은 어떤 모습이었을까요 <부엌 안에 서> Linerieur dune cuisine는 마르탱 드롤링Martin Drilling, 1752-18170 1815년에 완성해 1817년 살롱전(미술대전)에 출품한 작품입니다. 하지만 대회가 열리기 불과 며칠 전인 1817416일에 아쉽게도 생을 마감합니다..

    사람들은 이 화가가 평생 가난하게 살며 두 자녀를 혼자 키워야 했던 안타까운 삶에 대해 전해 들었고, 그의 그림을 보기 위해 전시장을 찾았습니다. 결국 뤽상부르궁에서 열린 공식 전시 기간이 연장 될 정도로 화제가 되었고 사람들의 호평을 받았습니다.

    그림을 볼까요? 정면의 창을 통해 보이는 화창한 하늘과 나무가 실내의 그늘진 모습과 대비를 이룹니다. 전체적으로 빛바랜 사진을보는 듯한 느낌도 있죠. 창가에 앉아 바느질하는 여인에게서 살짝 미소가 보이기도 합니다. 붉은 천에 수를 놓고 있는 여인은 고개를 돌려 우리를 보고 있습니다. 일부러 포즈를 취한 듯하면서도 너무 자연스러워 스냅사진처럼 친근합니다. 그림을 천천히 살펴보면 처음엔 어두워서 보이지 않았던 부분이 하나씩 보이면서 작가가 참 많은 곳에 신경을 썼다는 걸 깨닫게 됩니다.

    창밖에서 커튼 뒤로 새어 들어오는 빛은 바닥에 닿아 있고, 전체적으로 그림자와 빛이 자연스럽게 공간을 가득 채우고 있습니다. 창 옆 벽난로 위로는 거뭇거뭇한 검댕이 벽 전체를 뒤덮고 있네요. 주방 에 걸린 그릇들을 비추는 빛의 표현은 사실주의에 속하는 화가의 기법이 도드라집니다.

    무심하게 꽂힌 백합과 작고 붉은 꽃들, 음식을 신선하게 보관하기 위해 작은 창에 올려놓은 모습도 보입니다. 바닥에는 육각형 모양의 타일이 깔려 있고 어린 여자아이가 장난감으로 고양이와 놀고 있으며, 아이 옆에는 옷가지들이 담긴 바구니와 인형이 있습니다. 오른쪽 벽에는 주방 수건과 허브가 걸려 있고, 선반 위에는 벽난로용 취사도구와 촛대가 있으며, 벽면에는 석회가 떨어져 나가 나무가 드러난 곳이 있습니다.

    또한 이 그림은 전체적으로 갈색빛이 돌며 무언가 오묘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작가는 갈색 톤의 물감을 전체적으로 칠해서 그림을 마감했습니다. 그런데 이 색에는 전설 같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미라 갈색

    혁명 중이던 1793년에 생트 안느 기도소에 왕실 사람들의 심장이 미라 형태로 안치되어 있었는데 프티 하델이라는 사람이 그것을 몇몇 화가에게 팔았다고 자백합니다.

    그리고 그의 집에서 팔다 남은 심장이 담긴 그릇이 발견되는데. 그는 화가들 중 드롤링이 45개의 심장을 사갔으며 그것으로 '미라 갈색 brun de monie을 구현해냈다고 말했죠. 고슬랑 르노트르라는 사람이 쓴 신문 칼럼에서 시작된 이야기인데, 가난한 드롤링이 아주 비싼 가격에 심장들을 샀다는 부분에서 신빙성이 떨어집니다.

    어쨌든 우리는 이 그림을 통해 당시 도시인들의 삶의 단면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의 삶과 별반 다를 바 없는 타인의 삶, 그 속에서 평범함이 주는 아름다움과 어머니의 따스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그림은 19세기 도시에 사는 중산층의 생활 모습을 잘 묘사한 그림입니다.

     

    마르탱 드롤링

    마르탱 드롤링(Martin Drolling)1752918일 프랑스 파리에서 태어났습니다.

    조각가의 아들로 태어난 그는 어릴 때부터 미술에 깊은 관심을 보여 명문 아카데미 왕립 회화 및 조각(Académie Royale de Peinture et de Sculpture)에서 정식 교육을 받았습니다.

    드롤링의 초기 작품은 당시 널리 퍼져 있던 신고전주의 스타일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러나 그는 나중에 급성장하는 현실주의 운동과 평범한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영감을 얻어 좀 더 자연주의적인 접근 방식으로 전환했습니다.

    드롤링의 가장 유명한 그림 중 하나인 "부엌 안에서 In the Kitchen"(1815)은 사실주의로의 전환과 일상 생활의 장면 묘사에 대한 그의 시선을 잘 보여줍니다

    드롤링의 삶은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그는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전쟁을 포함하여 프랑스에서 중대한 정치적, 사회적 격변기를 겪었으며, 1817년 1월 16일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반응형